사진 1

[가족대책위 기자회견] 청운동 동사무소 앞 농성 3일째 면담촉구 기자회견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통령 면담 촉구

청운동 사무소 앞 농성 3일째 입장표명 기자회견

일시 및 장소 : 2014년 8월 24일(일) 오후 2시, 청운동 사무소 앞

가족들이 비를 맞으며, 뙤약볕 아래서 버티며, 농성을 지속한지 오늘로 3일째입니다. 여전히 청와대에서는 아무런 답이 없습니다.

오늘로 단식 42일째인 유민 아빠는 안정은 회복되었지만 끼니마다 제공하는 미음을 계속 거부하고 계십니다. 말은 조금씩 하시지만 계속 광화문에 가시겠다고 해서 가족들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열흘 전 청와대 앞에 왔다가 여경들에게 가방끈으로 목이 졸려 끌려나간 예지 엄마도 다시 오셨습니다. 예지가 죽은 이유를 알기 전까지는 죽을 수 없다고 하십니다. 유민 아빠와 밥을 먹고 싶다고 하십니다. 대통령께 제발 가족들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호소하십니다.

광화문에서 단식 31일째인 시민분도 함께하셨습니다. 기력도 많이 쇠하셨을텐데 연신 어머니 아버지께 죄송하다고만 하십니다.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 그리고 안전사회 건설. 우리가 잡은 손 놓지 않고 끝까지 함께 해나가겠습니다. 세월호 가족들, 그리고 우리들 모두 끝까지 힘내요.


<기자회견문>

세월호 참사가 있은 후 131일째 되는 날입니다. 국민을 위한 제대로 된 정부, 국회가 없었다는 사실을 온 국민이 알게 된지도 같은 시간이 흐른 날입니다.

저희 가족들은 유민 아빠의 요구이자 저희 가족들의 요구 그리고 대통령의 약속이기도 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 이곳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비를 맞고 뙤약볕 견디기를 3일째 하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들은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자는 저희 가족들의 요구가 왜 이렇게 안 받아들여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을 하지도 않은 채 형사사법체계를 흔든다는 말도 안 되는 변명만으로 이 당연한 요구에 당당히 맞서는 정치권도 이해가 안 됩니다. 있지도 않고 주장하지도 않고 있는 각종 특혜를 들어 안전한 사회에 대한 요구를 멈추게 하려는 사람들도 이해가 안 됩니다.

제일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눈물 흘리며 가족들과 국민들의 바램대로 철저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던 대통령님이 이제는 말과 얼굴을 바꾸며 뒤로 물러선 것입니다. 다른 누구도 아닙니다. 국정의 최고 책임자이자, 국민 기본권의 수호자이신 대통령님이 저희 가족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한 약속과 담화를 통해 밝히신 약속을 이렇게도 헌신짝 취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너무나 이해가 안 됩니다. 통상 사람이 눈물을 흘리며 하는 이야기는 신뢰할 수 있는데, 대통령님께는 이 상식도 안 통하는 것입니까? 이 세상에 믿을 사람, 믿을 말이 정녕 없는 것입니까?

이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을 이해하려고 아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도 믿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는 세상살이의 기본이 되는 신뢰를 저희 가족들과 국민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저희 가족들이 하고 있는 이 슬픈 농성의 길이는 우리 사회의 신뢰가 붕괴되어 있는 정도를 보여줄 것이며, 한편으로는 이 사회를 책임지고 있다고 자처하시는 대통령님의 무능도 보여주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 슬픈 농성을 하루속히 종결할 수 있도록 대통령님의 결단을 촉구합니다. 대통령님의 결단은 무너지고 있는 이 사회의 신뢰를 다시 쌓는 초석이 될 것이며, 이 사회가 안전한 사회로 접어드는 입구가 될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면 이 아름다운 일에 대한 주저함이 없을 것이고 없어야 할 것입니다. 당당하고 국민을 생각하는 대통령님의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다시 한 번 대통령님의 결단을 촉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