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통첩 광고제작

[급모집] 쓰레기 “정부시행령(안)” 폐기요구 최후통첩 위한 신문광고 모금

정부에 쓰레기 시행령 폐기를 선언하지 않으면 국민이 가만있지 않겠다는 통첩을 하고, 시행령 폐기를 위한 행동에 시민들의 동참을 요구하기 위해 신문광고를 제작합니다.
광고제작에 동참해주세요!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이 업무 중단을 선언하고 거리로 나왔습니다. 현재 ‘대통령령안’으로는 독립적 조사활동이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희생자 가족들과 특별조사위와 논의해서 수정하겠다는 정부의 말은 거짓이었습니다.

정부는 희생자가족은 물론 특별조사위원회와도 어떠한 협의도 진행한바 없으며, 협의하자는 특별조사위의 요청에도 묵묵부답입니다. 정부에 진상규명의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이렇게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고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가족들과 특조위는 정부에 쓰레기 시행령 폐기를 선언하지 않으면 국민이 가만있지 않겠다는 통첩을 하려 합니다.

진상조사를 방해하는 ‘위헌위법’적인 대통령령(안)을 고집해 현역 장관급 인사의 농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불러온 대통령과 정부에 통첩까지 하게된 지금의 실상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행령 폐기를 위한 행동에 시민들의 동참을 요구하기 위해 시행령 논의가 예정된 차관회의일(4.30)에 맞춰 신문광고를 내려 합니다. 신문광고 제작에 동참해주세요. 진실을 밝히기 위한 행동에 함께해주세요!

참가비 1인 1만 원 이상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902-709440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예금주)
참가마감 4/29(수) 오후 2시

- 전면 광고는 4/30(목) 중앙 일간지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 참가비 입금 시, 가능하다면 입금자명 뒤에 ‘광고’라고 표기해주세요. (ex. 김XX광고)
- 모금액은 신문 광고비와 더불어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416연대(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416act.net
문의 02-2285-0416 416network@gmail.com

바로 참가하기 (신청 후 계좌 입금)

신청양식이 안 보이면 이곳을 클릭

 

광고제작 동참시민 명단(명단은 5분 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대통령에게 보내는 통첩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인 우리에게 있다. 우리는 오늘 모든 권력이 국민으로부터 나옴을 망각한 대통령에게 통첩을 보낸다.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의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국민이 함께 겪은, 시대를 가르는 사건이다. 9명의 실종자, 295명의 희생자 가족들만의 사건이 아니다. 살아나온 게 죄스러워 숨죽여 우는 생존자들만의 사건도 아니다. 대한민국의 국민 모두가 목격하고 경악하며 참담한 슬픔과 분노를 느꼈다. 그래서 모두가 세월호 참사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참사 1년이 되는 날, 대통령은 나라를 떠났고, 국민들만 이 나라에서 약속을 되새겼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다시는 이와 같은 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만이 참사의 고통을 덜어갈 유일한 방법임을 알고 행동했다. 그 결과가 4.16특별법이다.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인 특별조사위 설립은 국민의 열망이고 명령이었다. 그러나 하루빨리 성역 없는 진상조사가 시작되기를 바라던 국민에게 전해진 소식은 당혹스럽기 그지없었다. 정부 시행령이 폐기되어야 한다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정부는 특별조사위의 실권을 직접 행사하기 위한 핵심 독소조항을 고집하고 있다. 정부시행령을 고집하는 권력은 대한민국의 독소다.

눈물 흘리며 최종책임을 지겠다던 대통령은 무슨 책임을 졌는가. 가족과 국민의 힘으로 만든 특별법에 따라 출범해야 할 특별조사위를 정부는 시행령으로 무력화하려 들었다. 가족들이 항의하며 농성을 시작하자 돈으로 모욕했다. 삭발을 하고, 영정을 들고 행진을 하며 정부 시행령을 폐기하라 간절히 요구했으나 대답 없이 일상으로 돌아가라고만 했다. 가슴을 저미는 고통의 시간 속에서도 가족들은 인간의 존엄을 깨우치며 참사 이후의 사회를 열어가고 있다. 모든 국민이 그 길의 곁에서 손잡고 있다. 그러나 상처는 아물지 않고 더욱 깊어지고 있다. 대통령의 무책임 때문에 국민이 고통 받아야 하는 시간은 이제 끝나야 한다.

특별조사위 위원장이, 5월 1일까지 대통령이 나서서 현 상황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라고 요청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특별조사위는 헌법 아래 구성된 독립기구로 행정부와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특별법이 부여한 권한을 지니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도록 대통령이 위원들을 임명한 것 아닌가. 특별조사위의 독립성을 나서서 지키는 것은 대통령의 마땅한 책무다.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우리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특별조사위의 독립성을 지키는 것이 합헌합법이며 해치는 것은 위헌위법임을 선언한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아무 내용 없는 ‘원만한 해결’이 아니라 진실과 정의를 향한 ‘올바른 해결’이다. 진상규명 가로막는 정부 시행령안을 폐기하라.

5월 1일은 대통령이 최소한의 책임을 증명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진실을 선택할 것인가, 거짓을 선택할 것인가. 5월 1~2일 우리는 범국민철야행동에 나설 것이다. 기업의 회장들로부터 비자금이나 건네받는 당신들의 낮보다 우리들의 밤이 아름다울 것이다. 거짓으로 흥한 자 거짓으로 망한다. 지킬 것이 거짓밖에 없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어둠을 물리치고 밤을 밝히는 힘으로 우리는 진실을 밝히고 세상을 밝힐 것이다. 끝내 거짓을 고집하는 권력은 진실을 세우려는 힘 앞에 산산조각날 것이다.

국민이 만든 특별법 무력화하는 시도를 멈춰라!
정부시행령 폐기하고 특별조사위 원안에 서명하라!

국민이 만든 특별법 무력화하는 시도를 멈춰라!
정부시행령 폐기하고 특별조사위 원안에 서명하라!